스윙 자세를 분석해 주는 골프 카메라 스윙렉

새로운 스타일의 골프 디바이스가 해외 크라우드펀딩 사이트에 선보였습니다. 인공지능을 이용한 골프 스윙 자세 분석기인데요, 앞선 대부분의 자세 분석기는 모션 센서가 스윙의 움직임을 추적하는 방식인데 반해 최근에는 이전과는 달라진 방식의 스윙 분석기가 눈에 띕니다. 스윙렉(SwingRec), 함께 보시겠습니다.
스윙렉은 골퍼의 스윙 모습을 영상으로 촬영하여 이를 기반으로 자세를 분석하는 방식입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센서의 움직임을 토대로 자세를 교정해 주는 것과는 많은 차이가 있는데요, 아무래도 전체적인 스윙 자세를 확인할 수 있어 스윙 궤적만을 분석한 것보다는 보다 다양한 요소를 확인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스윙렉의 카메라를 골퍼로 향하게 하고 스윙하는 자리에서 약 1.5m 거리의 바닥에 스윙렉을 거치하면 됩니다. 골퍼가 스윙을 시작하면 스윙렉이 이를 자동으로 인식하여 120FPS의 스트리밍으로 촬영을 시작하며 스윙이 끝나면 또 자동으로 촬영을 멈추게 됩니다.
이렇듯 스윙렉이 골퍼의 스윙 자세를 처음부터 끝까지 자동으로 촬영을 한 후에는 인공지능이 스윙 영상을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알려줍니다. 무릎과 팔꿈치가 접히는 각도, 머리와 상체의 움직임, 어깨와 엉덩이의 각도 그리고 몸통 회전 축의 각도 등 그야말로 다양한 부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스윙렉의 기능과 관련하여 아쉬운 점이 하나 있는데요, 이렇듯 스윙 자세의 다양한 요소를 분석하긴 하지만 스윙 자세에서 개선이 필요한 부분에 대한 피드백은 없다는 것입니다. 그냥 스윙 자세의 분석에서 끝나고 개선할 부분은 골퍼 스스로 아니면 코치와 함께 찾아내야 합니다.
소매가는 400불의 스윙렉을 사전 구매시 얼리버드에서는 279불이며 여기에 삼각대가 추가되면 20불이 추가됩니다. 사전 구매한 분들께는 4월부터 배송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그런데 아쉽게도 배송처는 미국에 국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스윙렉의 제원
- 촬영 거리 : 1.5m
- 영상 : 120 FPS
- 충전 : C 타입 USB
- 무선 통신 : WIFI
2025. 4. 16
디지털패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