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gital Fashion | 스윔베스트
top of page

에어백 시스템을 내장한 스윔베스트 MK.1

스윔베스트.jpg

평소에는 수영 조끼로 사용하다가 위급 상황시 물에 빠지지 않도록 도움을 주는 제품이 해외 크라우드펀딩 사이트에 선보여 소개해 드립니다. 제품의 이름은 스윔베스트(SwimVest)인데요, 과연 어떤 식으로 도움을 주는지 디지털패션에서는 확인해 보았습니다.

 

수영을 할 때 착용하는 스윔베스트는 평소에는 조끼처럼 상반신에 걸치고 다닐 수 있습니다. 전면을 상하로 가로지르는 지퍼를 이용하여 입고 벗을 수 있으며 활동을 하는데 제한을 주지 않도록 디자인되어 양팔을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스윔베스트의 소재는 스포츠 웨어용으로 많이 사용되는 네오프렌과 라이크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축성이 좋고 탄성력과 회복력이 뛰어나며 수영 등의 신체 활동에 전혀 불편함이 없습니다.  

 

그리고 이 스윔베스트의 안쪽에는 수영을 하다 문제가 생기게 되면 생명을 구해 주는 에어백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전면의 양 가슴에 한 개씩 두 개가 들어 있으며 후면에는 커다란 에어백이 한 개로 스윔베스트 내부에는 총 세 개의 에어백이 들어가 있습니다. 

 

수영 중 필요한 경우가 발생하면 왼쪽 상단에 위치하고 있는 에어백 손잡이를 잡아당기게 되는데요, 그러면 그 즉시 이산화탄소 카트리지와 연동된 스윔베스트 앞뒤의 에어백에 이산화탄소가 주입, 부풀어 오르게 됩니다. 그러면 사용자는 전면과 후면의 에어백 부력으로 편안하게 물 위에 떠 있게 됩니다. ​

이 에어백은 자동차의 에어백과 달리 사용 후에도 계속 재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앞서 부풀어 오르면서 소진된 이산화탄소 카트리지를 교체하고 아울러 부풀어 올랐던 에어백은 원래대로 접어서 원 위치에 다시 넣어 두면 됩니다.

스윔베스트와 일부 옵션이 포함된 세트를 얼리버드로 사전 구매시 197불에 구매할 수 있으며 그 이후에는 219불로 상승하게 되는군요. 그리고 사전 구매한 분들께는 오는 5월부터 배송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실용적이긴 하나 그 디자인은 다소 투박한데요, 실용적인 것도 좋지만 좀 세련되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다행히 현재 보이는 모습이 프로토 타입이라고 하니 이후 상용화를 할 때에는 보다 다듬어진 스윔베스트를 볼 수 있지 않을까 기대를 해 봅니다.  

​​​​​

​관련 사이트 : https://kck.st/3O3S7IV

​​​​​

​​2024. 1. 17

디지털패션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