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전기 자전거 변환 DIY 키트 리볼 피카부스트

피카부스트.jpg

디지털패션에서는 라이딩 안전에 도움이 되는 스마트 헬멧을 다수 소개해 드렸는데 그중의 하나가 바로 리볼 헬멧이었습니다. 그런데 이 업체에서 이번에는 전기 자전거 키트를 해외 크라우드펀딩 사이트에 선을 보였네요. 현재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데 어떤 부분이 인기를 끄는 요인인지 살펴보았습니다. 피카부스트(PikaBoost)입니다.

 

피카부스트는 일반 자전거를 전기 자전거로 변환해 주는 이른바 전기 자전거 변환 키트입니다. 특히 여태껏 선보였던 전기 자전거 변환 키트와는 달리 간단하게 장착이 가능하며 디자인도 세련되어 차별화된 점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변화 키트를 구성하고 있는 컨트롤러, 배터리 팩과 모터 허브 등이 일체화된 모듈형 제품으로 다이얼을 돌려 안장 프레임에 고정합니다. 특히 피카부스트를 자전거에 부착하기 위한 별도의 장비가 필요없어 아주 간편하며 제거할 때에도 조였던 다이얼을 풀어주기만 하면 됩니다. 

고정된 피카부스트의 반대편에는 동력 전달을 위한 조그만 휠이 달려 있습니다. 이 휠은 자전거 뒷바퀴 윗부분과 맞닿아 있으며 피카부스트에서 발생한 동력을 마찰력을 이용, 자전거 뒷바퀴에 전달하거나 그 반대의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피카부스트를 처음에는 자전거에 단단히 고정하더라도 주행 중 떨림 현상에 의해 점차 느슨해지는 것은 아닌지 의문이 생길 수도 있는데요, 피카부스트는 이렇듯 잠김이 풀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최선의 구조를 적용하였습니다.

 

피카부스트에는 센서가 탑재되어 뒷바퀴의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감지하여 이에 대응할 수 있도록 모터의 출력을 조절합니다. 이를 통해 자전거의 부자연스러운 가속 및 감속을 방지하며 현재의 속도에 맞춰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합니다.

이러한 피카부스트의 작동 방식은 전기 자전거의 전통적인 PAS나 스로틀 방식이 아닌 AAR 방식이라고 하며 PAS와 스로틀 방식의 장점을 고루고루 채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실질적인 움직임은 페달의 도움을 받아 움직이는  PAS 방식과 유사한 면을 보이고 있습니다. 

피카부스트는 총 세 개의 모드를 제공하는데요, 페달을 돌리지 않아도 일정한 속도로 달리는 크루즈 모드와 에너지 소비를 줄일 수 있는 ECO 모드 그리고 피트니스 운동 효과를 낼 수 있는 운동 모드입니다. 특히 각 모드는 라이딩 환경에 따라 운동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전환할 수 있어 배터리를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셀당 3.5Ah의 용량인 18650 리튬 배터리 18개가 내장되어 있는 피카부스트는 234 Wh의 배터리 용량과 250W의 출력을 보여줍니다. 배터리 완충시 최대 시속 35Km의 속도로 30Km 가량 주행할 수 있으며 피카부스트를 배터리를 이용하여 스마트폰을 충전할 수도 있습니다.

소매가 599불인 피카부스트를 사전 구매시 크리스마스 리워드에서는 49% 할인된 309불, 표준 리워드로는 45% 할인된 329불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기타 구성 및 개수에 따라 추가적인 리워드를 제공하고 있으며 사전 구매한 분들께는 2023년 3월부터 배송될 예정입니다.

 

기존의 전기 자전거 키트 같지 않은 멋진 외관 그리고 차별화된 설치 및 사용 편의성은 현 크라우드펀딩 사이트에서도 그렇지만 이후 시장에서도 많은 인기를 끌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피카부스트의 제원

 

- 사이즈 : 6.6 x 33.8 x 13 (cm)

- 무게 : 3 Kg

- 속도 : 35 Km/h

- 주행 거리 : 30 Km

- 출력 : 250 W

- 충전 시간 : 3 시간

​관련 사이트 : https://bit.ly/3VnRFGC

​​​​​​​​

​​2022. 11. 30

디지털패션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