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으로 잠그는 스마트 자전거 잠금장치 오락

오락.jpg

해외 크라우드펀딩 사이트인 킥스타터에서 오랜만에 자전거 잠금장치가 선을 보였습니다. 워낙 오랜만에 선보인 자전거 잠금장치인지라 디지털패션에서는 혹시 새로 추가된 기능이 있는지 한번 살펴보았습니다. 오락(O-Lock)입니다.

 

오락의 외관은 이전에 많이 볼 수 있었던 잠금장치 스타일로 자전거 바퀴를 감싸고 있는 형태입니다. 사용자는 블루투스로 페어링된 스마트폰을 이용, 오락의 잠금 및 해제를 할 수 있어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전용앱을 탭하면 3초도 안되어 락이 걸리거나 해제됩니다. 

그러나 많은 자전거가 이러한 잠금장치를 설치할 수 있도록 별도의 공간을 마련해 놓고 있지는 않죠. 이에 오락은 별도의 스트랩을 이용하여 자전거 프레임에 연결하는 방식을 적용하였습니다. 사용자는 어떠한 자전거라도 오락을 간편하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오락은 GPS 추적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사용자는 오락의 전용앱을 통해 오락의 위치를 24시간 추적할 수 있으며 이에 오락이 부착되어 있는 자신의 자전거가 현재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지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 소개해 드렸던 자전거 도난 방지 디바이스라고 하면 보통 이 정도 수준의 기능에 그치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오락에는 이 외에도 키 공유 기능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최근에 차량 앱 또는 도어락을 중심으로 가족 및 지인에게 비밀번호를 공유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자전거에 적용한 듯합니다.

 

사용자는 오락의 잠금 기능을 해제할 수 있는 QR 코드를 친구나 가족과 공유할 수 있으며 친구나 가족은 블루투스 기능을 이용, 그 즉시 오락의 잠금을 해제 후 자전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락은 암호화된 코드를 적용, 와부에서 이를 쉽게 복제하지 못하도록 하였습니다.

아무래도 실외에서 사용하는 제품으로 자전거에 부착하여 사용하다 보니 충전하는 것은 불편할 수 있을 텐데요, 오락은 CR123 배터리를 이용하여 충전이 필요 없으며 새 배터리를 장착하면 무려 2년 이상 배터리를 교체할 필요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락의 소매가는 149유로이며 크라우드펀딩을 통한 사전 구매시 40% 할인된 89유로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사전 구매하신 분들께는 내년 2월부터 배송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오락의 제원

 

- 내외부 직경 : 106/154.7 mm

- 샤클 두께 : 10 mm

- 무선 통신 : 블루투스 5.0

- 전원 : CR123

- 배터리 사용시간 : 2년

​관련 사이트 : https://bit.ly/3AsZ2UU

​​​​​​

​​2022. 11. 23

디지털패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