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우드펀딩] 12 DOF 정밀 로봇 개 키트 미니 푸퍼

킥스타터에서 어디서 많이 보던 모습의 로봇을 보았는데요, 그 모습과 움직임은 마치 현대자동차가 인수한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로봇 개와 비슷하더군요. 이에 한번 살펴보았습니다. 작은 사이즈의 로봇 개 미니 푸퍼(Mini Pupper)입니다.
실제 미니 푸퍼의 영상을 보면 보스턴 다이내믹스 로봇 개와 유사한 점이 아주 많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색상과 모습, 움직임 등 많은 부분을 따라 했는데요, 그러나 그 사이즈는 많이 축소되어 장난감과 같은 느낌입니다.
그러나 보기와는 다른 첨단 로봇으로 사용자는 오픈소스를 이용하여 걷거나 뛰는 등 푸퍼의 움직임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12 DOF, ROS(Robot Operating System) SLAM(Simultaneous Localization and Mapping), 내비게이션과 인공지능, OpenCV 등 푸퍼 사용자는 로봇 공학과 관련된 다양한 요소들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로봇을 직접 경험하고 연구할 수 있습니다.
푸퍼가 걷고 뛰는 걸음걸이 패턴은 오픈소스 상에서 각발의 움직임을 컨트롤하여 결정하며 이는 앞발과 뒷발의 대각선 페어, 앞발과 뒷발 각각의 페어 그리고 앞 뒷발 페어의 움직임과 관련됩니다. 8 DOF로 제작된 많은 로봇과 달리 12 DOF로 구성된 푸퍼는 보다 자연스러운 고난도의 움직임을 보여줍니다.
이렇게 네 발을 이용하여 걷는 개 모양의 로봇인 푸퍼는 돌아다니면서 라이다나 카메라 센서를 이용, 실시간으로 주변 맵을 구성합니다. 그리고 러닝 시스템을 통해 이를 점차 발전시켜 나가면서 스스로 판단하여 움직일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는 푸퍼의 표정을 다양하게 컨트롤할 수 있습니다. 걸을 때나 수면 중일 때 또는 컨트롤러와 연결이 안 된 상태 등 다양한 상태에서의 표정을 사용자 입맛에 맞게 구성할 수 있으며 표정 변경은 간단한 클릭으로 이뤄집니다.
이와 함께 푸퍼는 3D 카메라 모듈을 이용한 OpenCV를 지원합니다. 사용자 얼굴을 감지하고 인식할 수 있으며 이는 각종 사물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를 통해 움직이는 사물을 지속적으로 쫓을 수도 있는데요, 실제로 주인을 따라 이리저리 움직이는 푸퍼를 보고 있노라면 실제 반려견을 보는 듯한 느낌이지 않을까 합니다.
제품 구성에 따라 다양한 리워드가 제공됩니다. 풀 키트를 기준으로 할 때 킥스타터 완전 키트는 36% 할인된 509불, 얼리버드 풀 키트는 37% 할인된 591불에 구매할 수 있으며 얼리버드 풀 키트는 킥스타터 완전 키트와 달리 사전 조립되어 배송됩니다. 아울러 사전 구매하신 분들께는 오는 11월부터 배송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로봇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필수적으로 연구해 볼 만한 제품이 아닌가 하는데요, 그래서인지 모르겠지만 현재 많은 금액을 펀딩 받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미니 푸퍼의 제원
- 사이즈 : 209 x 109 x 165 (mm)
- 무게 : 560 g
- 배터리 : 800 mAh
- 프로세서 : Raspberry Pi 4B
- 스크린 : 240 x 320 LCD
- 메모리 : 2 GB SD Card
관련 페이지 : https://bit.ly/3lOUcdK
2021. 10. 27
디지털패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