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우드펀딩] 12 DOF 정밀 로봇 개 키트 미니 푸퍼

푸퍼.jpg

킥스타터에서 어디서 많이 보던 모습의 로봇을 보았는데요, 그 모습과 움직임은 마치 현대자동차가 인수한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로봇 개와 비슷하더군요. 이에 한번 살펴보았습니다. 작은 사이즈의 로봇 개 미니 푸퍼(Mini Pupper)입니다.

 

실제 미니 푸퍼의 영상을 보면 보스턴 다이내믹스 로봇 개와 유사한 점이 아주 많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색상과 모습, 움직임 등 많은 부분을 따라 했는데요, 그러나 그 사이즈는 많이 축소되어 장난감과 같은 느낌입니다.

그러나 보기와는 다른 첨단 로봇으로 사용자는 오픈소스를 이용하여 걷거나 뛰는 등 푸퍼의 움직임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12 DOF, ROS(Robot Operating System) SLAM(Simultaneous Localization and Mapping), 내비게이션과 인공지능, OpenCV 등 푸퍼 사용자는 로봇 공학과 관련된 다양한 요소들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로봇을 직접 경험하고 연구할 수 있습니다.

푸퍼가 걷고 뛰는 걸음걸이 패턴은 오픈소스 상에서 각발의 움직임을 컨트롤하여 결정하며 이는 앞발과 뒷발의 대각선 페어, 앞발과 뒷발 각각의 페어 그리고 앞 뒷발 페어의 움직임과 관련됩니다. 8 DOF로 제작된 많은 로봇과 달리 12 DOF로 구성된 푸퍼는 보다 자연스러운 고난도의 움직임을 보여줍니다.

이렇게 네 발을 이용하여 걷는 개 모양의 로봇인 푸퍼는 돌아다니면서 라이다나 카메라 센서를 이용, 실시간으로 주변 맵을 구성합니다. 그리고 러닝 시스템을 통해 이를 점차 발전시켜 나가면서 스스로 판단하여 움직일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는 푸퍼의 표정을 다양하게 컨트롤할 수 있습니다. 걸을 때나 수면 중일 때 또는 컨트롤러와 연결이 안 된 상태 등 다양한 상태에서의 표정을 사용자 입맛에 맞게 구성할 수 있으며 표정 변경은 간단한 클릭으로 이뤄집니다.

이와 함께 푸퍼는 3D 카메라 모듈을 이용한 OpenCV를 지원합니다. 사용자 얼굴을 감지하고 인식할 수 있으며 이는 각종 사물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를 통해 움직이는 사물을 지속적으로 쫓을 수도 있는데요, 실제로 주인을 따라 이리저리 움직이는 푸퍼를 보고 있노라면 실제 반려견을 보는 듯한 느낌이지 않을까 합니다.

​​

제품 구성에 따라 다양한 리워드가 제공됩니다. 풀 키트를 기준으로 할 때 킥스타터 완전 키트는 36% 할인된 509불, 얼리버드 풀 키트는 37% 할인된 591불에 구매할 수 있으며 얼리버드 풀 키트는 킥스타터 완전 키트와 달리 사전 조립되어 배송됩니다. 아울러 사전 구매하신 분들께는 오는 11월부터 배송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로봇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필수적으로 연구해 볼 만한 제품이 아닌가 하는데요, 그래서인지 모르겠지만 현재 많은 금액을 펀딩 받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미니 푸퍼의 제원

- 사이즈 : 209 x 109 x 165 (mm)

- 무게 : 560 g

- 배터리 : 800 mAh

- 프로세서 : Raspberry Pi 4B

- 스크린 : 240 x 320 LCD

- 메모리 : 2 GB SD Card

​관련 페이지 : https://bit.ly/3lOUcdK

​​​

2021. 10. 27

​디지털패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