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륜 타입의 DIY 전기자전거 변환 키트 루씨다

봄이 되면서 라이딩을 본격적으로 준비하시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이에 오늘은 자전거 라이딩을 보다 편안하게 할 수 있는 전기 자전거 키트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자전거 후륜을 교체하면 일반 자전거를 전기 자전거로 만들어 주는 루씨다(LUCIIDA), 함께 보실까요?
루씨다는 후륜 타입의 전기 자전거 키트입니다. 그리고 국내에서는 이미 후륜 교체 방식의 전기 자전거 키트가 이런휠이란 이름으로 유통이 되고 있으며 디지털패션에서도 소개해 드린 바 있습니다. 이에 루씨다를 소개하면서 두 제품 간의 차이점도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루씨다는 10.5Ah 용량의 배터리를 사용합니다. 배터리 충전에는 3.5 시간이 소요되며 완충시 최대 130Km까지 주행이 가능합니다. 최대 30도 경사의 오르막길을 오를 수 있으며 IP65의 방수방진 등급으로 비가 올 때에도 라이딩이 가능합니다.
이와 함께 루씨다는 레저 모드, 운동 모드, 통근 모드, 등산 모드, 매뉴얼 모드 등 총 5개의 모드를 지원합니다. 각 모드는 3개의 다른 주행 저항 강도에 따라 구분되는데 라이더가 자전거를 어떤 목적으로 타는지에 따라 그 모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모드 변경은 별도로 제공되는 디스플레이를 통해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디스플레이를 통해서 모드 외에도 주행 속도와 거리 그리고 배터리 잔여량 등도 확인할 수 있어 라이딩시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여타 전기 자전거와 마찬가지로 루씨다 또한 대용량 배터리를 사용하기 때문에 안전한 회로 설계가 중요한데요, 루씨다에는 과충전 방지, 과전압 방지 등 다양한 안전 설계가 적용되어 있어 보다 안전한 라이딩이 가능합니다.
이런휠과 비교했을 때 주행 기능면에서는 크게 차이가 나지 않지만 그 외의 면에서는 크게 두 가지 면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우선 이런휠은 주행 기록을 확인하기 위해서 스마트폰을 이용하지만 루씨다는 별도의 디스플레이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는 사용자의 기호에 따라 차이가 있을 듯합니다.
또한 이런휠에는 일반 주행 모드와 전기 주행 모드 두 모드가 있지만 루씨다는 5개의 모드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루씨다가 3개의 주행 저항에 따라 모드 구분을 한 점과 이런휠의 모드가 2개이지만 경사도 센싱에 따라 모터의 주행 참여율이 달라지는 점 때문에 실질적으로는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다만 루씨다가 PAS 방식인지 스로틀 방식인지 명확하지 않은 동력 보조 방식이라고 하는데 별도의 조작 부분이 없는 것으로 보아 PAS 방식의 변형된 구조가 아닌지 추측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와 함께 세부 기능과 형상을 볼 때 이런휠을 모방한 것과 같은 의심이 들기도 합니다.
소매가 499불의 루씨다를 사전 구매시 슈퍼얼리버드, 얼리버드를 통해 60%, 50% 할인된 199불 및 249불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사전 구매를 하면 2달 뒤인 5월부터 배송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전체적인 제품 설명이 미비하고 전체적인 구성이 명확하지 않아 미심쩍은 부분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반영한 듯 펀딩 실적은 정말 많이 실망스러운데요, 제품에 대해 보다 구체적인 설명이 필요했던 제품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루씨다의 제원
- 모터 무게 : 1.9Kg
- 배터리 용량 : 7.0 Ah
- 배터리 전압 : 36V
- 동력 : 250W
- 복합 주행 거리 : 최대 80Km
관련 사이트 : https://bit.ly/3KVvK7p
2023. 3. 8
디지털패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