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으로 운동 데이터를 확인하는 스마트 운동화 험버드

대략 2년 전에 IoT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스마트 신발이 크라우드펀딩 사이트에서 유행했습니다. 그리고 한동안 잠잠했는데 스마트 스니커즈란 이름을 단 제품이 오랜만에 선을 보였네요. 오랜 공백 끝에 선보인 제품이니 만큼 새로운 기능이 있는지 살펴보았습니다. 험버드(Humbird)입니다.
이 험버드는 인공지능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 스마트 운동화입니다. 운동화 본체와 컴팩트 사이즈의 센서 디바이스로 구성되어 있으며 함께 동봉된 센서 디바이스를 충전 후 운동화 내부에 있는 포켓에 삽입하여 사용합니다.
이때 센서 디바이스는 양쪽이 아닌 한쪽 운동화에만 삽입하여 사용합니다. 그러나 센서 디바이스가 7g로 아주 가볍기 때문에 한쪽 운동화에만 착용해도 밸런스 및 활동에는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이처럼 장착 후에는 센서 디바이스를 전용앱과 블루투스로 연동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용앱을 통해서는 운동과 관련된 다양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운동에 따른 걸음 수와 걸음폭, 운동 거리, 칼로리 소모량 그리고 속도 분배 상태와 현재 움직이는 속도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앱을 이용하여 다양한 운동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는 등 친구들과 커뮤니티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앱을 구성하였으며 이와 함께 마음에 드는 사진과 활동 내역 등을 서로 공유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센서 디바이스를 충전할 때는 운동화에서 분리한 상태에서 충전하게 되며 충전 후 40시간의 대기 시간을 보여줍니다. 또한 방수 기능이 적용되어 있기 때문에 운동하면서 땀을 흘리거나 우천시에도 외부 활동에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험버드는 운동화의 소재에도 많은 신경을 썼는데요, 운동화 한쪽의 무게는 283g으로 아주 가벼우며 통풍이 잘 되는 메쉬 소재를 적용하였습니다. 또한 운동화 밑창도 탄성력이 뛰어나 운동 성과를 올려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색상은 블랙을 비롯한 4개의 제품군을 구비하고 있으며 225mm에서 280mm 사이에서 사이즈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소매가 190불인 험버드는 슈퍼얼리버드와 얼리버드 그리고 킥스타터 특별판으로 사전 구매시 각각 35%, 25%, 15%가 할인된 129불, 149불, 169불입니다. 사전 구매하신 분들께는 2023년 3월부터 배송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런 스마트 운동화를 처음 보신 분들이라면 다소 흥미로울 수도 있겠으나 이전의 제품들과 비교해 볼 때 기술력이나 기능면에 있어 별반 차이가 없어 보입니다. 오랜만에 본 스마트 신발이라 기대를 했는데 다소 아쉽네요. 시장의 큰 반응은 없을 듯한데 과연 결과는 어떻게 나타날까요?
험버드의 제원
- 신발 착용 사이즈 : 225~280mm
- 신발 한쪽 무게 : 283g
- 센서 사이즈 : 27 x 8.6 x 27 (mm)
- 센서 디바이스 무게 : 7g
관련 사이트 : https://bit.ly/3C8unNJ
2023. 1. 4
디지털패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