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투스 키보드 형태의 완전한 PC 아바커스

아바커스.jpg

사진상으로 언뜻 보기에는 분명 키보드인데 내부에 완전한 PC가 들어있다고 합니다. 다양한 디바이스를 소개해 드렸지만 이런 제품은 또 처음이어서 정말 궁금한데요, 이에 어떤 기능을 보여주고 있는지 살펴보았습니다. 키보드 안의 완벽한 컴퓨터, 아바커스(Abacus)입니다.

아바커스는 컴퓨터입니다. 그러나 특이하게도 외관은 블루투스 키보드의 형태를 지니고 있는데요, 그럼에도 내부에는 컴퓨터 기능 수행을 위한 부품들과 제반 인터페이스 환경을 갖추고 있습니다. OS로는 윈도우 또는 리눅스를 지원합니다.

 

키보드 형태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모니터에만 연결하면 바로 다양한 작업이 가능하며 브라우저를 이용한 인터넷 서핑과 넷플릭스 시청이 가능합니다. 또한 코딩 작업을 비롯하여 일반 컴퓨터로 할 수 있는 많은 일이 가능하며 특히 미디 컨트롤러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컴퓨터가 그러하듯이 아바커스도 메모리 및 저장 공간의 사양에 따라 아바커스 베이직, 플러스, 엑스 등 3종의 모델이 있습니다. 각 모델은 2GB, 4GB, 8GB DDR3의 메모리와 32GB, 64GB, 128GB eMMC를 지원하여 이를 제외한 사양은 모두 동일합니다.

 

인텔 쿼드 프로세스인 Cherry Trail Z8350을 탑재하고 있으며 이더넷, USB, Micro SD 슬롯과 마이크로 USB를 지원합니다. 무선 인터페이스로는 와이파이 5와 블루투스 4.2를 채택하였으며 RCA 케이블을 통해 영상을 출력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디오 입력을 위해서 3.5mm 잭을 지원합니다.

키보드 우측에는 트랙패드가 장착되어 보다 있어 마우스를 별도로 갖추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그리고 키보드 좌측이 실제적인 컴퓨터 모듈 부분으로 키보드와 탈부착이 가능한데요, 해당 모듈은 키보드와 블루투스 및 와이파이로 연결되어 있어 키보드만 떼어내어 무선 키보드처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아바커스의 컴퓨터 모듈에는 특이하게도 40핀으로 구성된 GPIO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이에 사용자는 GPIO를 이용한 로우 레벨의 컴퓨팅 작업이 가능하며 다양한 개발 환경 또한 스스로 만들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아바커스 베이직의 경우 소매가는 179불이지만 킥스타터 리워드로 구매시 20% 할인된 149불에, 소매가 240불의 고급 모델인 아바커스 플러스 또한 20% 할인된 199불입니다. 투명 케이스 옵션도 있는데 이 경우 가격이 다소 올라갑니다. 사전 주문하신 분들께는 2023년 1월부터 배송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아바커스를 이용하여 복잡한 작업을 하기에는 무리가 있을 수 있지만 다양한 하드웨어 작업 환경을 만들어 작업하는 경우나 이동하면서 사무 작업을 많이 하시는 분들이라면 한번 고려해 볼 만한 제품이 아닌가 합니다. 가정에서 오락용으로도 즐기기에도 나쁘지 않을 듯하네요.

​​​

아바커스의 제원

- 프로세서 : 인텔 Cherry Trail Z8350

- OS : 윈도우 10

- RAM : LPDDR3

- 무선 통신 : 와이파이 5.0 블루투스 4.2

- 전체 사이즈 : 330 x 93 x 25 (mm)

관련 사이트 : https://bit.ly/3vekbj2

​​​​​​​​​​​​​

​​2022. 7. 27

디지털패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