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오르막 길을 쉽게 오르는 자전거 페달 2 스텝 클릿

2스텝클릿.jpg

자전거를 타다가 오르막길을 오를 때 힘들었던 경험은 자전거를 타 보신 분이라면 누구나 겪어보셨을 텐데요, 이러한 오르막길을 보다 쉽게 오를 수 있도록 해 주는 자전거 페달이 선보여 소개해 드립니다. 2 스텝 클릿(Cleats)입니다.

 

클릿은 스파이크 운동화를 나타내는 단어지만 이 2 스텝 클릿은 페달에 장착하여 사용합니다. 2 스텝 클릿의 사용법은 간단한데요, 페달에 2 스텝 클릿을 장착하여 달리다가 언덕길이 나올 경우 클릿 옆의 버튼을 클릭하면 클릿의 위치를 앞 쪽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보통 페달을 밟을 경우 발의 앞쪽에 힘이 들어가게 되는데요, 이처럼 클릿의 위치를 조절하면 13mm 가량 앞쪽으로 움직이게 되어 발의 중간 부분으로 페달이 위치하게 됩니다. 그러면 근육의 사용량이 조절되면서 페달을 밟는 데 있어 최적의 효율성을 만들 수 있습니다.

 

즉, 기존 방식으로 자전거 라이딩시 다리의 근육 중 약한 종아리 근육을 주로 사용하지만 2 스텝 클릿을 통해 페달의 위치를 이동하면 보다 강한 허벅지와 엉덩이 근육을 사용하게 된다고 합니다. 물론 이 경우 더 오랜 기간 그리고 더 강한 힘으로 라이딩을 할 수 있겠습니다.

 

실제로 동일한 조건으로 일반 주행과 2 스텝 클릿을 이용한 주행 테스트를 해 보았는데요, 이때 기존의 방식으로는 주행 기록이 198초가 나온 데 반해 2 스텝 클릿을 이용했을 경우에는 168초로 무려 30초, 약 15%의 시간 단축 효과를 보았다고 하네요.

 

초 단위의 기록을 다투는 자전거 라이딩에서 이 정도의 기록 단축이라면 정말 대단한데요, 자전거 라이딩을 취미로 하시는 분이라면 진심으로 관심을 기울일만한 2 스텝 클릿이 아닌가 합니다.

 

이러한 2 스텝 클릿은 지난 9월에서 10월 초까지 펀딩을 진행한 제품으로 당시 소매가 89불의 2 스텝 클릿을 리워드에 따라 55불~61불에 판매한 바 있습니다. 배송은 11월 예정이었으니 현재는 이미 배송되어 많은 분들이 이미 사용 중이지 않을까 하네요.

 

본 제품은 우리 인체의 물리적 움직임을 이용한 국내 기업의 아이디어 상품입니다. 그리고 실제로 데이터상으로도 라이딩의 효율성이 상당 부분 높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지만 크라우드펀딩 실적이 좋지는 않아 다소 아쉬움이 남는 듯합니다.

2 스텝 클릿의 제원

- 사이즈 : 88 x 83.5 x 26 (mm)

- 무게 : 74 g

- 이격 거리 : 13 mm

​관련 사이트 : https://bit.ly/3Yk3hN6

​​

​​2022. 12. 14

디지털패션

bottom of page